트윗


제로의 사역마 - 간단과 상상 -라이트노벨


대부분에게는 씹덕의 사역마. 극히 일부에게는 현존 최고의 소드&소서리 판타지 or 잘만든 판타지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는 후자로, 씹덕의 사역마라는건 부정하지 않지만 그것만으로 현재의 인기가 있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원작 일러는 솔직히 잘그렸다고는 하기 힘들고, 제로사는 대부분 250 페이지 전후인, 객관적으로 보면 적은 볼륨이니까요. 거기에 전반부는 러브코메에 절반, 후반부는 본편 스토리에 절반을 투자하는 구조로 되어있지요. 단편집이나, 상하권처럼 가끔은 아닌 편도 있기는 합니다만 기본적인 구조는 반은 러브코메 반은 본편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루이즈와 사이토의 패턴도 오해-싸움-화해-에로 라는 원패턴으로 되어있지요.


한줄요약하면 일러스트도 별로, 페이지도 별로, 주역들의 행동패턴도 하나밖에 없다는 겁니다.

까지는 않고 상대적으로 재미없게 보는 사람들도 위의 요소들을 단점으로 삼고요.


그런데도 애니가 3기까지 나오고(4기는 안나올것 같지만) 20권 넘게 나온걸까 하는건 두번째 읽으면서 파악할수 있었네요.



첫번째로 일러스트부터

뭐 별거 없습니다. 화력(畵力)이 딸리면 물량으로 커버하면 되잖아?

실제로도 삽화가 많지만 제로사는, 페이지수가 적어서 삽화가 많아보이는 착시현상까지 있습니다.




두번째로 페이지수

페이지가 적은덕분에 라이트노벨의 본질인 '가볍게 읽기'가 제대로 먹혀들어갑니다.

번역판 기준으로는 빨리 읽는 분이시라면 딱 한시간만에 읽을 분량이기도 하지요. 거기에 더해서 압축률도 높고.

그리고 압축률이 높은만큼 대부분의 문장은 아주 간단하고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군더더기를 빼고 빼고 또 빼서 뼈와 가죽만 남은것처럼 간단하지요.

하지만 그 간단함 덕분에 상상력이 증폭됩니다.

큰 줄기는 작가가 이끌어나가면서도, 세세한 부분은 독자의 상상력에 맡기는 방식으로 되어있으니까요.

즉, 상상력 혹은 뇌내보완력이 뛰어날수록 더 재미있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만, 절반이 러브코메인만큼 상상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육덕씹덕헉헉퍽퍽이 되버리기 쉬운게 단점이기도 합니다.



세번째로 원패턴

원패턴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도 원패턴 맞습니다. 맞고요.

하지만 패턴 자체는 같다고 하더라도 루이즈와 사이토와 그외 캐릭터들은 조금씩이지만 성장합니다. 너무 느릿느릿해서 단번에 느끼기는 힘들지만요.

그리고 싸움의 이유도 처음에는 유치하고 치졸하지만, 가면 갈수록 이건 싸울수밖에 없다! 라고 공감&납득을 해버립니다.

하긴, 막 사역마가 되었을때 사이토의 취급은 눈앞에서 속옷차림이 되도 별로 상관없는 '생물' 이었던걸 생각하면...ㅋ

그런 미세하지만 확실한 성장을 바라보고 있으면 원패턴이라도 별로 상관은 없었습니다.



처음에 현존 최고의 소드&소서리라고 썼습니다만, 애초에 요즘 마법사들은 혼자서도 잘해요 라서 소드&소서리 판타지 자체가 거의 없지요ㅋ

당장 네기마나 페어리테일을 봐도...

그런만큼 클래식 유저라면 좋아할겁니다. 러브코메 부분도 상위권에서 놀고 있고.

그렇다고 해도 20권을 넘어서서 점점 늘어지는 현재상황은 바람직하다고 할수는 없지만요.

제로사 캐릭터들이 각각 성장하는 것처럼, 계속 읽는 독자들도 성장하고 있고, 러브코메와 판타지로 양분된 태생적 한계도 있으니까요.

장편으로 가면 갈수록 잔혹한 전개가 적어도 한번에서 두번은 필요한게 보통인데 제로사가 한번이라도 용납될수 있을까 의문입니다.

뭐, 쓸데없는 걱정이겠지요.

덧글

  • 구라펭귄 2010/09/19 13:04 # 답글

    과연 언제 사이토는 고향갈까요[...]

    그래도 계속 보게되는게 신기합니다 ㅠㅠ
  • ckatto 2010/09/19 13:07 #

    지금 초등학생이 대학교 갈때쯤요? ...

    간단하면서 재미있으면 그것만으로도 점수 많이 먹고 들어가니까요.
  • 라이네 2010/09/19 17:21 # 답글

    타이틀을 "에로의 사역마"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퍽)
  • ckatto 2010/09/19 18:52 #

    최근권의 에로는 자연스럽게 나가더군요. 그래서인지 무덤덤.
  • 크악크악 2010/09/19 18:48 # 답글

    이고깽을 좋아하지만 주인공 사이토가 너무 이계에 잘 적응하더군요....-.-;;(애니만 본거지만...-.-;;)
  • ckatto 2010/09/19 18:54 #

    기본적으로 밝은 이야기니까요.

    현시창 이세계 고등학생을 원하시면 이코노클라스트를 보세요. 4권까지만 봤지만 진짜 시궁창 정말 시궁창
  • windily 2010/10/03 15:20 # 답글

    집에 포장도 안뜯은 1권이 있는데 벌써 18권이 나오다니.. ㅠ_ㅠ
  • ckatto 2010/10/04 15:34 #

    14권까지였나, 대충 그때까지는 매달 나왔으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